착한 블로그

웹폰트를 포기하고 시스템 폰트로 갈아 탄 이유

by 착한닉네임

티스토리 이야기는 아닙니다. 제 홈페이지 이야기예요..
지금 사용 중인 스킨의 웹폰트에 반해서 티스토리를 시작한 것만 보더라도 전 정말 웹폰트 덕후인데ㅠ 운영 중인 홈페이지에서 웹폰트를 전부 시스템 폰트로 바꿔버렸습니다.
하얀색 페이지에 반듯하고 깔끔한 느낌의 폰트가 너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며 만족하고 있었는데 정말 용납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유가 생겼습니다. 

제가 사용한 웹폰트
한글 폰트: 나눔 고딕 (메뉴, 레이아웃), 노토 산스 (게시판)
영문 폰트: Lato (숫자)

 

# 눈물을 머금고 웹폰트를 포기하고 시스템 폰트로 갈아 탄 이유 

 

1.  폰트를 로딩하는 시간이 육안으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아마 눈에 보이지 않았다면 전 그냥 사용했을 거예요. 이쁘니까요. 
하지만, 아주 잠깐 멈칫하는 느낌(저만 느끼는 것일 수도 있음)이 찝찝해서 견딜 수 없을 때쯤 결정적 두 번째 이유가 나타납니다.

 

2. 본문 콘텐츠 폰트인 노토 산스를 보고 조금 과장해서 표현하면..... 매직아이 보는 줄 알았습니다 ㅠ

세상에...
메뉴에 적용했던 나눔 고딕은 꽤 괜찮아요.. (웹폰트 쓰실 거라면 나눔 고딕 추천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PC는 iMac 5k 27형 레티나 디스플레이예요. 부트캠프를 깔아서 쓰고 싶지 않아서 Window pc도 따로 있지만 Mac이 편해서 거의 Mac만 씁니다.  궁서체 조차도 이쁘게 출력되는 Mac을 쓰고 있어서 몰랐던 거죠.. Window에서 내 홈페이지의 모습이 어떤지..지난번 스킨 처음 샀을 때 스킨은 확인하고 정작 공들인 홈페이지는 확인을 안 한 겁니다.
물론 제 Window PC용 모니터가 좋지는 않지만.. Explorer에서의 모습은 정말... 최악이더라고요. Edge, Chrome은 그나마 괜찮았습니다.

 

3. 나는 괜찮지만 방문자의 시력보호를 고려해야 했다.

요즘 산골짜기 오두막 같은 저의 홈페이지에도 방문자가 조금씩 생기는데.. 모바일과 PC 사용자중에 Window PC 사용자가 50%에 가깝고,그 중에 Chrome사용자가 월등히 높지만 Explorer 구버전을 쓰는 분도 아직 꽤 계시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서 눈이 좀 덜 피곤한 폰트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처음엔 속도는 무시하고 그냥 다른 웹폰트를 찾아보자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쓰고 있는 티스토리 스킨(공책)의 폰트인 나눔 바른 펜 폰트를 적용해 보았죠!
또박또박 가독성 최고이고, Explorer에서도 선방을 하는 최고의 폰트라고 생각해서 적용을 했는데 제 홈페이지와는 어울리지 않더라고요.ㅠㅠ  줄 없이 새하얀 바탕에 글자를 나열하면 약간 산만해집니다. (크기도 16px 이상이 이쁨)
줄이 그어진 공책 스킨과의 시너지 작용으로 가독성도 높아졌던 거에요.... (물론 여전히 나눔 바른 펜 폰트 너무 예쁜 거 인정)

 

결국 눈누 를다 뒤져도 원하는 폰트를 찾지 못했습니다. ㅜㅜ 
그래서 그나마 괜찮아 보였던 나눔 고딕으로 할까 잠깐 고민했지만, 찝찝함의 근원인 속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

 

나눔 고딕은  Mac 에는 나눔 고딕이 시스템 폰트에 포함 있지만  Window에는 나눔 고딕이 시스템 폰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어차피 설치가 안된 유저를 고려하면 결국은 다시 웹폰트를 끌어 와야 하니까요.

 

포털사이트 다음, 네이버의 메인은 전부 시스템 폰트로 적용되어 있더라고요.  카페나 블로그는 웹폰트를 사용하지만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은 페이지는 역시 시스템 폰트가 최고인 것입니다!
Window에는 맑은 고딕이라는 예쁜 폰트가 있으니 방문자의 환경에 맞게 시스템 폰트로 적용될 수 있게 바꿔줬습니다.

font-family : 'AppleSDGothicNeo-Regular','Malgun Gothic','맑은 고딕',dotum,'돋움',sans-serif;

언제 또 마음이 바뀔지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시스템 폰트로 갑니다! 벌써부터 '노토 산스'가 그리워지네요.. 흑흑
한글은 너무 사랑스럽지만, 한글 폰트는 너무 어려운 것이에요..
어느 환경에서나 반듯하고 매끄러운 고딕체를 발견하는 그 날까지........ 맑은 고딕 힘내..너만 믿겠어..!

 

대표 이미지 출처 : Photo by Pearse O'Halloran on Unsplash

이 글의 태그

블로그의 정보

착한블로그

착한닉네임

활동하기